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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방법론,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개념, 기법 유형과 특징, 적용 사례, 효과와 장점, 단점, 주요 역할, 기법의 중요성, 참고문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레포트 참고자료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퍼실리테이션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며 문제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평생교육의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성인 학습자들에게 적합하며, 자기주도 학습과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을 촉진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개념, 유형과 특징, 적용 사례, 효과와 장점, 주요 역할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1.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퍼실리테이션은 ‘쉽게 만들어 준다’는 의미에서 출발했습니다. 이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복지 관련 문제를 다룰 때 퍼실리테이터는 학습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며 해결책을 도출하도록 지원합니다.
2.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유형과 특징
퍼실리테이션 기법은 크게 개인중심 기법과 집단중심 기법으로 나뉩니다.
(1) 개인중심 기법
- 자기 성찰: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을 되돌아보고 학습 내용을 개인적인 삶에 적용해보는 과정입니다.
- 목표 설정과 피드백: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피드백을 통해 발전 방향을 찾습니다.
(2) 집단중심 기법
- 브레인스토밍: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는 기법입니다.
- 피쉬본 다이어그램: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시각적으로 정리하는 기법으로, 문제를 구조적으로 파악합니다.
- 액션 러닝: 학습자들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배우는 기법입니다.
3. 퍼실리테이션 기법의 적용 사례
- 사례 1: 자기 성찰
성인 학습자들이 목표를 세우고 학습 성과를 점검하며 자신만의 학습 방향을 계획합니다. - 사례 2: 브레인스토밍
지역사회 문제를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해결책을 모색합니다. - 사례 3: 액션 러닝
실제 복지 현장의 문제를 조사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4. 퍼실리테이션의 효과와 장점
퍼실리테이션은 학습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고,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 능력을 강화합니다. 또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돕습니다.
5. 퍼실리테이터의 주요 역할
퍼실리테이터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며, 학습자들이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고 스스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도록 촉진합니다. 의사소통과 공감 능력, 문제 해결 및 갈등 조율 능력은 퍼실리테이터에게 필수적입니다.
6. 참고 문헌
- 김형숙 (2017). 돕는 인간, 퍼실리테이터의 시대가 온다. 커뮤니케이션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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